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밤이라구요
2022. 10. 12. 23:5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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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종교학의 아버지, 막스 밀러

2. 문화진화론

3. 사회학 관점의 종교 연구

4. 두 종류의 투사이론

5. 종교현상학의 관점

6. 다방법적 연구


1. 종교학의 아버지, 막스 밀러

비교언어학을 연구하여 종교가 무엇인가를 대답하기 위해서는 비교 작업이 요청된다고 강조함

 

[한계]

인도 자료에 너무 의존함, 특히 Veda

초자연적 존재를 전제로 함

자연신화학파의 언어질병설

- 잘못된 언어의 사용에서 신화가 발생했다는 주장

- 명사들에 인격을 부여

  ex) "불" -> "불의 신 아그니" (Veda)

 

2. 문화진화론

종교의 애니미즘 기원설

종교와 과학은 공존 불가함

모든 종교는 과학이 발전하면, 사라질 것

이는 가설 형태의 이론들로, 반론이 많았음 (지고신 등)

 

3. 사회학 관점의 종교 연구

집단에 주목, 기능주의적 연구 시작

종교의 기원보다 사회적 역할에 관심을 둠

종교는 집단적인 정신의 상태에서 비롯된 사회적 사실

- 개인의 정신을 초월, 사회적 사실만 과학적으로 탐구 가능

종교의 요소들은 집단을 통합하는 기능 수행

토템 = 집단 정체성 + 숭배 대상 = 사회

- 토템: 집단이나 그들의 공통 기원을 상징하는 동물이나 자연물

 

4. 두 종류의 투사이론

신 등 종교의 개념이 인간의 투사에서 비롯되었다는 이론

[흄의 종교론]

종교적 믿음의 회의적

자연신학적, 설계자 개념 거부

- 신이 설계했다고 볼 수 없음

다신교 -> 유일신교로 넘어간 이유

- 두려움 때문

 

[포이어바흐의 종교론]

무신론적

인간학적 유물론

- 인간을 인간 자체로 고찰

- 현실적인 인간을 철학의 중심에 둠

 

[투사론1] - 사회주의자들

사회 내 문제들 때문에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세상에 투사

 

[투사론2] - 심층심리학자

사람들의 억압된 충동이 투사되어 종교가 발생함

죄의식과 생전의 아버지에 대한 공포로 제사를 지냄 -> 제물=토템=아버지... 신격화, 숭배

따라서 종교는 환상에 불과함

 

5. 종교현상학의 발전

투사이론에 반박하며 등장

종교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를 주장

- 경제, 사회, 욕구 등의 전제에 근거한 연구 거부

- 신자들의 관점 존중

 

[방법론]

에포케 : 자신의 판단을 괄호로 묶어서 보류

감정이입 :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기

 

[한계]

기술 수준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많음

현상의 설명, 이론에 이르지 않음

 

6. 다방법적 연구

최근의 방법론

주제와 자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 사용

- 기존에는 어떤 방식이 우월하다는 견해가 있었음, 지금은 없음

-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