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종교학의 아버지, 막스 밀러
2. 문화진화론
3. 사회학 관점의 종교 연구
4. 두 종류의 투사이론
5. 종교현상학의 관점
6. 다방법적 연구
1. 종교학의 아버지, 막스 밀러
비교언어학을 연구하여 종교가 무엇인가를 대답하기 위해서는 비교 작업이 요청된다고 강조함
[한계]
인도 자료에 너무 의존함, 특히 Veda
초자연적 존재를 전제로 함
자연신화학파의 언어질병설
- 잘못된 언어의 사용에서 신화가 발생했다는 주장
- 명사들에 인격을 부여
ex) "불" -> "불의 신 아그니" (Veda)
2. 문화진화론
종교의 애니미즘 기원설
종교와 과학은 공존 불가함
모든 종교는 과학이 발전하면, 사라질 것
이는 가설 형태의 이론들로, 반론이 많았음 (지고신 등)
3. 사회학 관점의 종교 연구
집단에 주목, 기능주의적 연구 시작
종교의 기원보다 사회적 역할에 관심을 둠
종교는 집단적인 정신의 상태에서 비롯된 사회적 사실
- 개인의 정신을 초월, 사회적 사실만 과학적으로 탐구 가능
종교의 요소들은 집단을 통합하는 기능 수행
토템 = 집단 정체성 + 숭배 대상 = 사회
- 토템: 집단이나 그들의 공통 기원을 상징하는 동물이나 자연물
4. 두 종류의 투사이론
신 등 종교의 개념이 인간의 투사에서 비롯되었다는 이론
[흄의 종교론]
종교적 믿음의 회의적
자연신학적, 설계자 개념 거부
- 신이 설계했다고 볼 수 없음
다신교 -> 유일신교로 넘어간 이유
- 두려움 때문
[포이어바흐의 종교론]
무신론적
인간학적 유물론
- 인간을 인간 자체로 고찰
- 현실적인 인간을 철학의 중심에 둠
[투사론1] - 사회주의자들
사회 내 문제들 때문에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세상에 투사
[투사론2] - 심층심리학자
사람들의 억압된 충동이 투사되어 종교가 발생함
죄의식과 생전의 아버지에 대한 공포로 제사를 지냄 -> 제물=토템=아버지... 신격화, 숭배
따라서 종교는 환상에 불과함
5. 종교현상학의 발전
투사이론에 반박하며 등장
종교자체에 초점을 맞추는 연구를 주장
- 경제, 사회, 욕구 등의 전제에 근거한 연구 거부
- 신자들의 관점 존중
[방법론]
에포케 : 자신의 판단을 괄호로 묶어서 보류
감정이입 :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기
[한계]
기술 수준에만 머무르는 경우가 많음
현상의 설명, 이론에 이르지 않음
6. 다방법적 연구
최근의 방법론
주제와 자료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방법 사용
- 기존에는 어떤 방식이 우월하다는 견해가 있었음, 지금은 없음
-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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