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Wired
core network는 wired로 이루어져 있음
2. Wireless
Host | laptop, smartphone.. |
Base station | Wifi AP, Cellular AP.. wired network에 연결되어 있을 수 있음 wired <-> wireless packet 전환 가능 |
Link | multiple access protocol various data rates, transmission distance |
Infrastructure mode | base station handoff - mobile 이동하면서 base station을 변경 |
Ad hoc mode | no base station link로 연결된 node까지만 data 전송 가능 |
2.1. Wireless Link 특징
Decreased signal strength | 거리가 멀어짐에 따라 신호 감소 - packet loss |
Interference from other sources | 같은 frequence 이용시 간섭 현상 발생 |
Multipath propagation | multipath로의 전송 시간이 다름 |
SNR and BER
SNR | signal to noise ratio |
BER | bit-error rate SNR과 BER은 trade-off |
Coding | 신호 증가로 전송량 증가 |
Physical layer에서 Power 증가 | SNR fixed |
SNR 증가, BER 감소 | required BER에 따라 physical layer power 설정 (ex) data 증가 = coding 증가, BER 증가 따라서 SNR을 높여줄 필요 있음, Power 증가 |
SNR이 크면 noise에 강하다고 보면 됨
거리에 따른 signal 문제
Hidden terminal problem | Signal attenuation |
A와 C는 서로 모름. B에서 A, C에 의한 collision 발생 가능 |
A와 C는 서로의 신호를 들을 수 없음 멀기 때문 |
2.2. CDMA
모든 user가 same frequency 사용
chipping code를 통해 packet을 encode
receiver에서 약속했던 chipping code를 이용해 packet decode
code = orginal x chipping code
2.3. 802.11 Wifi
ISM (Industrial, scientific and medical) networks를 이용한 LAN
2.4 - 5 Ghz, CSMA/CA, Base station과 ad-hoc network을 사용
2.4 - 5 Ghz 사용으로 cellular(ex. 60Ghz 등)보다 빨라질 수 없음
passive scanning | active scanning |
AP에서 beacon frame 전송 host가 AP 선택 |
host가 request frame broadcast host가 AP 선택 |
- CSMA/CA
Sender | Receiver |
DIFS 동안 channel sensing channel이 busy면 random backoff 수행 |
Data를 받고 SIFS 기다렸다가 ACK 전송 |
Hidden node에 의한 collision 문제를 해결하지 못함 -> RTS/CTS
(1) 아주 작은 packet RTS를 CSMA를 이용해 channel에 전송
(2) RTS collision 발생하면 random backoff 수행
(3) RTS 성공하면 CTS를 모든 host에 전송
CTS = 지금부터 내가 channel 사용하겠다
(4) packet 전송
- Rate adaption by SNR/ BER
base station에서 transmission rate를 SNR과 BER에 따라 조절 as mobile move
(1) SNR 감소 = BER 증가
(2) coding 감소 또는 physical layer power 증가
- Power management
node가 sleep하다 AP가 다음 beaccon frame을 보낼 때, wake up
AP는 확실히 전송 안할 수 있어서 좋음
2.3. Cellular
cellular network architecture
- 1G
cell of base station
MSC : connect cell to wired tel, net
combined FDMA/TDMA, CDMA 사용
- 2G (voice)
- 3G (voice + data)
data network operates in parallel
- 4G-LTE
all IP core & no separation between voice and data
QoS 시작, service별로 성능의 차이를 둠
3. Mobility
3.1. 넓은 범위
Home network |
host는 permanent home of mobile, permanent IP address를 가짐 home agent 존재 |
Visited network |
host는 care of address를 할당 받음 foreign agent 존재 |
Correspondent |
host에게 연결하고 싶지만, 주소를 모르는 host |
Let routing handle it | router들이 해결, scale이 커지면 사용 불가 | |
Let end-systems handle it | Indirect routing | home network를 통해서 연결 |
Direct routing | home network로부터 이동한 곳의 주소를 받고, 그쪽으로 직접 통신 |
3.2. 좁은 범위 (handoff)
Soft handoff
두 기지국과 연결을 유지하다, 한 곳을 종료
Hard handoff
기존 기지국 연결을 종료하고 새로운 기지국에 연결
4. 기타
최근에는 무선망의 성능 향상을 위해 cross-layer control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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